교육제도 특징

교육제도 특징

캐나다에는 사립, 공립, 종교사립, 국제학생을 위한 학교 등 여러가지 형태의 학교가 있다.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각 주에서 관리 및 운영하기 때문에 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초등학교(Elementary), 중등학교(Secondary), 고등(Post-secondary)학교, 대학교(University)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교육”은 캐나다 정부가 가장 적극적으로 지원, 육성하는 분야의 하나이며 교육 분야에 대한 총 투자 규모는 캐나다 전체 GNP의 8%를 차지하는데 이는 개인 수입의 9%, 인구 1인당 약 $1,200 그리고 노동 인구 1인당 $2,50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캐나다는 10개의 주 교육제도와 2개의 준주(Territory) 교육제도 그리고 많은 특수한 제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사립학교들이 고유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고 일부의 주, 즉 Quebec, Ontario주는 특이한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주에서는 유사한 형태의 학제를 이루고 있지만 교육형태, 정책 또는 실무면에서 다소의 차이점이 있다.

각 주는 별도의 교육부가 있어 주정부에서 선발된 교육부장관이 총괄하며 일부의 주는 고등교육부를 별도로 운영하여 대학교육을 비롯하여 기술교육, 산업인력양성, 평생교육 등을 관장한다.

 

캐나다교육과정

연령&학년주명 6세부터 21세까지
1 2 3 4 5 6 7 8 9 10 11 12
앨버타                       뉴브런스윅                       프린스에드워드 K Elementary J. H. S S. H. S Univ.
High school
노바스코셔 P Elementary J. H. S S. H. S Univ.
퀘백 K Primary Secondary CEGEP Univ.
사스켓추완 K Division I II III IX
BC주 K Elementary Secondary Univ.
온타리오                       마니토바 K Elementary Secondary OAC Univ.

K :Kindergarten   P :Pre. School   J.H.S :Junior High School   S.H.S :Senior High School

 

초, 중, 고등학교 교육프로그램

캐나다의 초.중.고등학교는 Quebec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12학년제로 운영하며 주에 따라 6.3.3체제와 7.3.2 체제나 8.5체제, 7.5 체제 등 약간의 차이가 있다. 초등교육은 Quebec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에서 8학년까지이며 중등교육은 9학년에서 12학년까지이다.

학기는 9월초에 시작하여 그 다음해 6월말까지 이며 겨울방학, 봄방학 그리고 7,8월 동안은 여름방학을 보내게 된다. 인구의 80% 이상이 프랑스계인 Quebec주를 제외한 그 외의 주 대부분의 학교가 영어로 수업을 한다. 캐나다의 공식언어로 영어, 불어이기 때문에 Bilingual정책에 따라 국민학교 저학년에서는 영어계 학생을 위하여 프랑스어를 가르치기도 한다.

취학 전 아동을 위한 Pre-School 특별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영어 교육에 도움을 주며 정착하는 거주지에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고 Immigrant Settlement Agency와 상의를 하여 입학시킨다.

학교는 선생님과 학생간의 대화를 아주 중요하게 여기며 부모들은 선생님 학부모 면담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라며 학교에는 미팅이나 volunteer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모국어를 계속 배우기를 원하며 어떤 지역에서는 이민자의 모국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Pre-School도 찾을 수 있다. 또한 방과 후나 토요일에 초등 학생들을 위한 수업도 있으며 많은 고등 학교들이 여러 종류의 외국어 수업을 제공한다.

어떤 어린이들 (신체 장애 아동들)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몇몇의 이런 어린이들도 보통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또는,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가까운 지역 학교에 전화를 하면 된다.

– 초등교육에서 배우는 교과목은 한국과 비슷하나 다소 과목과 시간 수가 적은 편이며 보통 언어나 산수, 사회 그리고 과학과 예술의 기초과정을 공부하며 경우에 따라 제 2외국어와 종교학을 배우는 경우도 있다.

– 중등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진로에 따라서 인문계통이나 기술계통 또는 직업교육의 기초과정을 선택에 따라 공부하게 되며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자립심을 키우는 기간이며 개인의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년 진급은 과목별 진급제 (Credit System)를 도입하고 있다.

– 특수한 교육기관, CEGEP 와 OACS

중등교육은 퀘벡주를 제외하고는 12학년이다. 그러나 퀘벡주는 11학년까지인데 대학진학희망자는 거기에 2년간 일반교육, 직업전문교육 대학인 CEGEP (college Enseignement General et Progessionnel) 에서의 과정이 요구된다. 이런 원칙으로 한국의 고교절업생이 퀘벡내의 대학을 입학하기 위해서는 CEGEP에서 1년간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 1986년 온타리오주에서는 13학년까지 공부하는 것이 폐지되고 대신 Ontario Academic Course (OACS)가 설치되었다. 여기서는 1년동안 최저 6코스의 단위를 취득하여야 하며 희망대학에서 요구되는 코스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물론 2년제 대학진학에는 OACS와 단위는 이수할 필요가 없다.

– 고등교육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첫째는 대학 진학을 위한 과정과 둘째는 지역사회 대학이나 공업학교에서 전문직업 교육을 받기 위한 과정이다. 일부 기술 상업고등학교가 있기는 한지만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서는 모든 종류의 학생들을 위한 종합 과정 형태를 운영하고 있다

공립학교 외에 사립 초.중. 고등학교가 있는데 공립학교와는 구별되는 학과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사립학교는 순수하게 개인이 납부하는 학비에 의해 학교가 운영된다. 사립학교는 종교적인 이유나 언어 또는 사회적 학습 능력에 따라 특수하게 설립된 것들로서, 거의가 카톨릭 또는 프로테스단트인 기독교 학교이며 학교의 교육과 규율은 상당히 엄격하며 대개 학교가 자정한 교복을 착용하며 캐나다 전체 초.중.고등학교 중의 약 5%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사립학교의 연간 학비는 대략 C$12,000 – 15,000정도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