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

사립학교

캐나다 전지역에 걸쳐 크고 작은 많은 사립학교들이 있습니다. 캐나다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그 수는 많지 않지만 오랜 전통과 우수한 교육수준을 자랑하는 명문기숙학교, 기독교계 및 카톨릭계 등의 종교학교 등이 있습니다.

모든 정식 사립 초/중고등학교는 반드시 주 정부에서 정한 일정기준에 부합되는 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여야만 정식 졸업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립 학교와는 달리 정부의 관할이나 정부의 간섭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평준화되어 있기보다는 학교장이나 재단의 재량에 의해 학교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사립학교를 선택할 때는 학교에 대한 세심한 정보를 알아 보셔야 합니다.

명문사립학교로 분리되는 일부 사립학교는 전통과 수준이 높고 엄격한 규율 및 학과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성적, 일정수준의 영어능력, 입학시험, 학교장과의 인터뷰 등… 국제학생의 입학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높은 학교수준, 인성중시의 교육, 대학진학률 등을 고려해 볼 때 조건이 맞는다면 도전해 볼만합니다.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

국제학교는 캐나다 내에서 유학을 희망하는 국제학생을 위한 학교이며 학생의 대다수가 현지국적을 가진 캐내디언이 아니고 다른 나라 국적의 학생들입니다. 학교의 이름이나 프로그램으로 국제학교를 구분할 만한 기준은 존재하지 않으며 재학생의 70%이상이 국제학생이라면 그 학교를 국제학교로 분류합니다.

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제학생들로 구성되어 낮설지 않은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으므로 처음 유학하는 학생들이나 영어가 익숙하지 못한 학생들이 유리하게 초기 적응하기 좋은 학교입니다. 국제학교도 주 정부 기준에 부합되는 정규 고등학교 과정을 제공하며 더불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영어 연수 과정을 함께 제공합니다.

일부학교에는 영어연수 프로그램도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연간 2학기제인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대부분의 학교가 여름학기를 포함해 3학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조기졸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학점 이수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학교에서는 학생의 발전과정을 중시하므로 성적이나 언어실력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도 입학이 가능하며 또한 수시 입학이 가능하므로 공, 사립학교에 비해 유연성 이 있습니다.

국제학교의 뛰어난 영어연수 프로그램과 여러 면에서의 유연성 때문에 요즈음 학생들이 공립 및 명문 학교를 들어가기 전 본국학생들과의 경쟁력을 증폭시키기 위해서 1-2년 정도 국제학교에서 공부하고 그 후 공립이나 명문사립으로 전학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비비교

공립학교 사립학교 카톨릭학교
재원 주정부(세금) 개인등록금 주정부(세금)
학비 무료 C$5,000 – $15,000(매학기) 무료
입학조건 의무교육(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시험 치 면접 의무교육(시민권자 및 영주권자)
관할 시정부(교육위원회) 해당학교 시정부(교육위원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