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유학

초중고유학

 

조기유학생들이 현지의 문화적인 차이와 외로움 등의 문제들로 계획된 학업을 끝까지 이수하지 못하고 다시 되돌아오는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출발 전 지역, 학교 등의 여러 가지 부분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계획을 세워야할 것입니다.

 

지역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밴쿠버와 토론토를 비롯한 캐나다의 대도시들입니다. 이들 대도시의 장점은 캐나다 현지에서 보다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 겨루어 공부 할 수 있다는 것과 아직은 어린 학생들이 응급 시나 주위의 도움이 필요할 때 현지의 활발한 한인사회나 개인적으로 친분을 두고 있는 한국인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나이 어린 초등학생이나 미취학 아동과 함께 어린 나이의 학생을 동반한 부모님께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각 학군별로 갑자기 몰려든 국제학생으로 공립학교이면서도 너무 많은 한국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지역이나 한국학생은 적으나 생활이 불편하거나 위험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명문 사립학교와 같은 우수한 인재들의 집합체에서 학업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우수한 영어실력과 학업성적으로 입학을 하더라도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국제학생들이 현지 캐나다의 유수한 학생들과 충분한 준비 없는 경쟁에서 이겨내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이로 인하여 학업능률의 저하나 공부에 대한 흥미나 욕심까지 잃어버리기 쉬우므로 학교선택 시 충분한 학생과의 대화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명문사설학교 진학은 현지에서 약 1-2년 정도 공립학교나 국제학교에서 영어에 대한 준비, 현지 문화와 학업방식에 대한 준비 등을 거친 후 진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경비

장기간 자녀를 캐나다에서 유학시키기를 희망하시는 부모님들이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중의 하나가 현지 학비나 생활비등의 조기유학 경비 문제입니다. 학비나 생활비는 각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일년 학비 약 900-1,100만원정도, 일년 홈스테이 비용, 용돈을 포함한 생활비 약 1,000-1,200만원이 소요됩니다.
부모님이 함께 동반하지 않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현지에서 학생을 돌보아줄 법적 변호인을 선임하셔야 하는데 공립학교의 경우는 학교에서 학교 관계자가 학생의 법적 변호인을 무료로 책임져 주기도 하지만 이외의 경우는 법적 변호인 선정에 대한 별도의 지출도 함께 생각하셔야 합니다. 법적 변호인 비용은 학생관리의 범위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일년 C$500 – C$7,000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숙소

조기유학생들의 숙소는 명문 사설학교의 학생들은 학교 기숙사, 공립학교나 국제학교의 경우는 홈스테이로 배정되게 됩니다. 홈스테이 배정 시 일반적으로 해당학교에서 학교와의 거리, 학생관리 등을 고려하여 알선하게 되며 개인적으로 친지나 숙박을 희망하는 장소가 있을 경우 학교와 상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동반하지 않는 조기유학생은 학생의 전반적인 관리를 학교에서 하게 되므로 가능한 학생의 거취문제는 학교에 위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부모님이 동반하시는 경우 학교와 가까운 거리의 아파트나 하우스를 랜트하여 생활하게 되는데 임대료나 생활주변기기의 가격이 차이를 보이는 경우들이 많으므로 거주지 랜트나 생활주변 기기의 구입 시 현지 경험이 많은 분들의 조언을 구하거나 시간을 할애하여 충분한 검토 후 결정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업

조기유학생의 캐나다에서 학업 시 달라진 교육환경과 교육제도 등의 많은 변화 속에서 학생들이 혼돈을 겪는 경우들이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학교 배정 시 학생의 현지 친지 등의 연고를 충분히 고려하여 학생관리에 가장 효과적인 학교로 배정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으며 현지에 연고가 없거나 학교위치에 크게 제한이 없을 때는 국제학생에게 중요한 ESL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잘 준비된 학교가 효과적이며 달라진 환경과 교육제도에 필요한 보충수업이나 개인교습 등이 유리한 지역이 유리합니다.
학년 결정은 각 교육청에서 학생의 나이와 이수한 학년 등을 고려하여 가장 바람직한 학년으로 배정합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학생의 학년을 한 학년 낯추기를 희망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거의 모든 학교들은 학생의 학년은 학생의 나이에 맟춰 배정하기에 불가능한 경우들이 많으며 초기에 ESL과목이 정규수업시간에 함께 편성되며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학년 진급제가 아니고 이수과목 진급제이므로 학년을 낮추어 진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학교생활이나 학과공부 등 조기유학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가장 영향력이 있고 효과적인 충고를 해줄 수 있는 곳은 학교임을 항상 명심하고 모든 주변문제들을 학교와 먼저 의논하고 부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