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안내

취업안내

1. 캐나다 노동법  노동자를 보호하는 노동 기준법(Employment Standards Act)이 있으며, 고용자와 고용인 모두는 이 법률하의 책임을 준수한다.

2. 노동 시간과 시간외 근무  보통 하루8시간, 주40시간 근무를 한다. 이 외의 근무에 대해서는 시간당 1.5배에 해당하는 ‘시간외 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다.

3. 급료 지급  대부분의 노동자는 매2주마다 수표로 급료를 받는다. 고용주는 각 급료 수표와 명세표를 함께 준다.

4. 공제  법률에 따라, 고용자들은 각 지급액에서 다음 항목을 공제한다.

항목 내용
Canadian Pension Plan (CPP) 매달, 캐나다연금 비용으로 돈을지불하고 퇴직시에 정부로부터 연금을 받게된다.
Employment Insurance (EI) 매달 고용보험비용으로 돈을 공제하고 실직이나 구직기간동안 정부로부터 돈을 받게 된다.
소득세 의료와 교육지원 등의 정부비용에 소용됨

5. 최저 임금  고용자들은 노동자들에게 Full-time이든 Part-time이든 간에 최저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

6. Children and work  15세 미만의 아이들은 수업 시간 동안은 일을 하지 못한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생을 고용하려면 고용자는 ‘고용 허가서’를 Employment Standards Branch로부터 받아야 한다.

7. 휴가  모든 노동자들은 1년에 적어도 2주의 유급 휴가를 가져야 한다. 만약에 휴가 전에 사직할 경우에는 그 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

8. 출산 휴가  직장을 다니는 임산부는 18주의 무급휴가를 쓸 수 있으며 (분만일 11주 전부터 사용 가능), 또한 아이 출산 후 12주의 ‘Parental 휴가’를 쓸 수 있는데 이는 아버지도 이용 가능하다.

임신 휴가 동안, 여자들은 고용보험(EI)금을 신청할 수 있다.

9. 실업  해고 시에 고용자는 적어도 1주전에는 피고용인에게 통보를 해야 하고 3개월이상 근무자에게는 특별 위로금도 지급되어야 한다. 그러나 회사에 손해를 끼쳐 해고될 시에는 사전 통보를 할 필요가 없다. 회사의 해고 등을 이유로 Full-time job을 그만 두게 될 때 고용자는 ‘Record of Employment (일종의 인사 기록지)’를 주어야 한다. 이 서류는 고용 보험금 신청 시에 필요하다.

10. 직장 상해  직장에서 상해나 병을 얻어 일을 할 수 없게 되었다면 노동자 보상 위원 (The Worker’s Compensation Board)으로 부터 돈을 받게 된다. WCB의 보험금은 고용자가 지불한다.

 

취업관련 사이트

퀸테센셜 커리어스(Quintessential Careers)  www.quintcareers.com

직업을 전환하려는 사람이나 신규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방대한 자료를 갖추고 있다. 이력서와 커버레터 작성이라든가 면접·네트워킹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조언과 요령을 발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봉협상 기술 혹은 잠재적인 고용주를 찾는 방법, 경력 평가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특정 지역의 특정 산업분야에 있는 직업의 고용자료를 찾을 수도 있다.

레주메튜터(ResumeTutor)  www1.umn.edu/ohr/ecep/resume

이력서를 써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두통이 생길 지경이라면 이 뛰어난 웹사이트의 도움을 받아보자.
이 온라인 연습장이 안내하는대로 한 칸씩 빈 공간을 메워가다 보면 어느새 훌륭한 이력서가 완성돼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쓸모 있는 요령과 유익한 조언들로 가득 찬 사이트.

잡 헌터스 바이블(The Job Hunter’s Bible-What Color Is Your Parachute?)  www.jobhuntersbible.com

웹의 고전이라 할 이 사이트는 커리어 플래닝과 구직분야의 베스트셀러인 「당신의 낙하산은 무슨 색깔인가?(What Color Is Your Parachute?)」의 저자 리처드 볼스가 만든 것이다. 볼스는 수많은 웹사이트의 유용성을 따져 채용공고 찾기, 온라인 이력서, 도움얻기와 조언, 구직시장과 네트워킹 정보 찾기 등의 주제별로 제시해놓았다. 볼스의 책 「당신의 낙하산….」은 경력을 전환하려 하거나 자신의 삶의 전개방향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적합하다. 이밖에 모든 독자들에게 유용한 일반적인 구직 요령들도 소개돼 있다. 만일 직업찾기가 여의치 않다면 「www.jobhuntersbible.com/intro/strikeout.shtml」에서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얻어보자.

라일리 가이드(The Riley Guide)  www.rileyguide.com

이 사이트 역시 웹의 고전으로 꼽힐만하다. 마거릿 다이클은 채용 공고, 경력과 연봉 정보, 구직 요령, 이력서 작성시 조언, 고용주 소개, 부문 성장전망 및 연관된 주제들이 담긴 수백여 다른 웹사이트들을 여기에 모아놓았다.
대부분의 정보들은 미국에 한정된 것이지만 국내 구직자들도 이 사이트에서 풍부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A~Z 인덱스」를 이용해 찾아볼 수 있고 특정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길 원하는 학생들은 상당한 정보를 「www.rileyguide.com/careers.html」에서 발견할 수 있다.

월스트릿 커리어 저널(Wall Street Career Journal)  www.careerjournal.com

「월스트릿 커리어 저널」은 직업 시장과 충원 및 직업 경향에 대한 인터넷상의 최고 출처라고 할 수 있다. 경력전환·연봉협상·네트워킹·인터넷 구직 등의 주제를 다룬 시의성있는 기사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기사내용도 항상 조사가 잘 돼있고 매우 유용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갓 직업세계에 들어선 최근 졸업자들은 파트너사이트인 「www.collegejournal.com」도 찾아볼만하며 「월스트릿 커리어 저널」 홈페이지의 「Relates Sites」 항목으로도 접속이 가능하다.

 

Leave a Comment